보드게임 개발자분들이 프로토타입 혹은 상용화로 사용하시고자 하는 컴포제작 관련해서 견적문의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던지고의 컴포넌트 제작비용은 크게
디자인 비용과 3D프린팅 비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디자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구 디자인 이해 및 협의단계 -> 시안디자인단계 -> 샘플링출력단계 > 수정가공단계 -> 완성 및 납품
해당 과정이 단순한 컴포라고 하더라도 하루이틀에 끝내기는 힘들겠지요?
그래서 각 과정에 소요되는 인력의 인건비가 디자인비로 계산됩니다.
3D모델링이 가능한 디자이너의 통상 하루 인건비는 2017년 기준 최소 20만원 이상이지만,
보드게임 개발자분들과의 상생을 위한 작업이 목표인 던지고에서는 과도한 작업비를 청구하지는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디자인을 의뢰하신 경우 계약 물량이 납품되고 나면 이후 사용에 관한 저작권 및 출판권에 대한 별도 약정이 필요합니다.
컴포의 출력용 소스가 확보되면 3D프린팅 단계로 넘어갑니다.
통상적으로 프린팅에 소요되는 시간 및 사용한 필라민트 무게를 특정하여 산출하는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3D프린터는 출력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에 대형사이즈의 출력은 여러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드게임 컴포의 경우 대형 사이즈의 출력물이 많지 않으므로 통상적인 보드게임 컴포사이즈를 기준으로 가정하면,
약 한 시간 동안의 출력에 최소 5천원에서 최대 3만원정도의 출력비용이 산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희 던지고에서 디자인 출시한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이 가성비 측면에서 좋다고 생각되지만
컴포넌트를 직접 디자인하고 제품을 만들고 싶으신 개발자분들에게는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